반응형

전선을 이을 때 납땜 작업과 수축 튜브 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솔더 슬리브(Solder Sleeve) 소개입니다.

 

전선을 확실하게 단단하게 연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결착 부위에 납땜 작업을 해서 완전히 고정을 시키고 결착 부위를 전기 테이프나 수축 튜브를 사용해서 마무리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솔더 슬리브라는 수축 튜브가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솔더 슬리브(Solder Sleeve)수축 튜브 안에 저온에 녹는 납땜용 링이 들어가 있어서 열을 가하면 땜납 작업과 수축 튜브 작업이 동시에 되는 제품입니다.

천장에 있는 등을 작업할 때와 같이 위치가 좋지 않은 장소에서 전선을 이을 때나 자동차 배선 수리 작업이나 간판이나 가로등 작업 등의 실외 전기 작업에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단순 고정 이외에 방수 실링이 되는 제품도 있으니 환경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단점으로 납땜용 납이 저온 용이라도 일정 이상의 열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드라이기로 작업하기에는 열량이 좀 부족한 편이고 열풍기나 토치, 라이터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토치의 경우 어느 정도 숙련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열풍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솔더 슬리브는 다른 이름으로 납땜 수축 튜브, Solder seal Terminals, Soldering Terminals, Heat Shrink Butt Connectors, solder connector 등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제가 구매한 솔더 슬리브 사진입니다.

국내에서도 구매 가능하지만 저는 급하지 않아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를 했습니다.

 

연결할 선의 굵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니 사용 목적에 맞게 구매를 해야 합니다.

위 사진의 제품은 AWG 18~22 정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솔더 슬리브 구조 사진입니다.

폴리올레핀 재질(난연)의 수축 튜브 속 가운데 땜납용 링(Solder Ring)이 들어 있고 양쪽으로 빨간색의 방수 처리를 위한 밀봉 접착제가 있습니다.

밀봉 접착제가 있는 제품은 작업 후 방수가 되기 때문에 외부에 노출되는 전선을 작업할 때는 밀봉 접착제가 들어 있는 솔더 슬리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솔더 슬리브 작업 방법

 

우선 연결할 전선들의 양쪽 피복을 벗깁니다.

벗기는 길이는 땜납 링의 폭보다 조금 더 긴 것이 좋습니다.

 

 

솔더 슬리브를 전선의 한쪽에 넣습니다.

피복을 벗기는 작업하고 순서를 반대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곳을 서로 겹쳐 줍니다.

가능한 삐져나오는 곳이 없이 잘 뭉치게 겹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선을 꼬아서 연결해도 좋지만 결착 부위가 두꺼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선이 겹쳐진 곳의 중간과 땜납 링이 중간이 겹치도록 솔더 슬리브의 자리를 잡습니다.

 

 

히팅건이나 토치, 라이터 등을 사용해서 열을 가합니다.

열을 가할 때는 실링 접착제를 기준으로 한쪽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의 방수용 접착제가 모두 녹으면 내부에 공기가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에 내부의 공기를 빼는 느낌으로 한쪽 방향으로 수축을 시켜주면 됩니다.

수축 작업은 내부에 납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해주면 됩니다.

열풍기가 아닌 토치나 라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센 불에 직접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수축 튜브가 탈수도 있으니 주의를 하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솔더 슬리브를 사용한 전선 연결 작업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안에 납땜이 녹아서 선이 단단하게 이어져있고 실링 접착제가 녹아서 방수처리가 되었습니다.

 

 

솔더 슬리브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과 요령이 필요하니 몇 번 연습을 한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서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이니 필요에 맞게 잘 활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