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P 케이블의 20번 핀 관련 이슈 정리와 사용 중인 케이블이 이슈에 해당하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DP 케이블을 사용해서 그래픽 카드의 DP 단자와 모니터의 DP 단자를 연결할 때 간혹 이상 증상들이 발생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해당 이슈의 원인은 DP 케이블의 20번 핀 이 더미가 아닌 쇼트 되어 있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발생하게 되는 이슈로 모니터 화면 떨림, 신호 없음, 깜빡임, 화면에 줄 생김 등 여러 증상 발생하게 됩니다.

 

DP 케이블의 20번 핀은 DP_PWR 핀으로 3.3V 500mA의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컨버터, 분배기, 리피터 등의 장치가 케이블 중간에 들어갈 때 해당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핀으로 컴퓨터와 모니터를 DP 단자를 사용해서 연결하면 중간에 들어가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20번 핀 이 연결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DP 단자끼리 연결하는데 20번 핀 이 연결되면 양쪽에서 모두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모니터나 그래픽카드에 부하가 걸리고 이상증상이 발생하거나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 DP 케이블 20번 핀 이슈로 발생하는 이상 증상들

 

- 모니터 화면 떨림

- 모니터 신호 없음

- 모니터 깜빡임

- 모니터가 늦게 켜짐

- 화면 출력이 지연

- 화면에 줄생김

- 화면의 일부가 깨짐

- 바이오스 화면이 출력 안됨

- 그래픽카드의 온도 상승

- 컴퓨터 종료 후에도 그래픽 카드의 쿨러가 동작

- 그래픽카드 사망

- 부팅 불가

 

이상 증상이 무조건 계속 일어나지 않고 간혹 발생하거나 아예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P 번들 DP 케이블입니다.

그래픽카드의 DP 단자와 모니터의 DP 단자를 연결해서 화면을 출력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DP 케이블의 단자 사진입니다.

만약 20번 핀 이 연결되어 있는 이슈에 해당하는 제품이라면 20번 핀을 제거하거나 절연체로 막아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작업중 단자 손상과 변형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DP 케이블을 새로 구매하는 걸 권장합니다.

 

DP 케이블을 구매하기 전에는 이슈가 해결된 모델인지 판매처나 제조사에 문의해서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합니다.

현재는 이슈가 알려진 상태기 때문에 대부분의 이름있는 제품의 경우 해당 이슈가 해결된 제품만 판매를 하고 있지만 만약을 위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모니터에 들어있는 번들 케이블들은 이슈가 해결된 제품이 들어 있다고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DP -> DVI, DP -> VGA(D-Sub) 컨버터 사진입니다.

20번 핀은 위 스샷의 컨버터들의 원할한 동작을 위해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필요한 라인입니다.

위와 같은 컨버터들은 DP단자의 20번 핀을 제거하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서 정상적인 동작이 안 되기 때문에 절대로 20번 핀을 제거하면 안 됩니다.

 

 

※ 20번 핀 이슈 DP 케이블인하기

 

DP 케이블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통 테스트가 가능한 멀티미터가 필요합니다.

도통 테스트가 없는 멀티미터도 저항 측정을 사용하면 연결 시 순간 저항이 증가하는 것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도통 테스트가 없는 멀티미터가 있으면 저항 측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DP 케이블의 20번 핀입니다.

단자의 모서리가 대각선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핀 이 20번 핀입니다.

 

 

멀티미터를 도통 테스트로 설정합니다.

도통 테스트는 선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하는 모드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소리로 알려줍니다.

 

 

멀티미터로 DP 케이블 양단자의 20번 핀을 동시에 찍어 봅니다.

소리가 나면 연결이 된 것이기 때문에 불량 DP 케이블입니다.

소리가 나지 않으면 정상 DP 케이블입니다.

 

이상 증상이 없어도 시간이 지난 후 갑자기 그래픽카드나 모니터가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전에 구매한 DP 케이블이면 위 사항을 확인을 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