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SB 외장 하드에 추가 전원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Y 케이블 소개입니다.

 

컴퓨터 USB 단자에 전력이 부족하면 외장하드를 연결했을 때 인식이 안되거나 정상적인 동작이 안되게 됩니다.

전력이 부족한 이유는 USB 단자의 출력 한계보다 사용 전력이 높은 하드디스크를 외장 하드로 사용하는 경우와 USB 단자의 출력 전압이나 전류가 규격보다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usb y 케이블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전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SB 2.0 단자의 규격은 5V 500mA (2.5W), USB 3.0은 5V 900mA (4.5W)입니다.

USB 3.0 단자가 더 높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USB 2.0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USB 3.0단자에 연결하면 원활한 동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장 하드의 경우 컴퓨터 케이스 전면 단자들은 전력 손실이 큰 경우가 많아서 연결하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외장 하드는 본체 뒷면의 메인보드 단자에 직격하는 걸 권장합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658
△ 2.5인치 하드디스크 실세 전력 소모량 측정기

2.5 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의 실제 전력 소모량을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7200rpm 제품들이나 플래터가 많은 제품들은 USB 2.0단자의 전력량보다 높은 전력을 소모할 수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력 부족으로 인한 외장 하드 이상 증상

 

- 하드디스크 스핀들 모터가 시동하다 꺼지는 끼이잉 소리가 반복해서 나고 인식 실패

- 하드디스크 해드가 움직이는 소리인 틱틱틱 소리가 반복되면서 인식 실패

- 정상 인식은 됐지만 사용 중 갑자기 사라짐

- 정상 동작 중 갑자기 사라지고 재인식

- 파일 복사 중 멈춤

 

 

※ USB 2.0 Y케이블(AM-Mini 5p)

 

USB 2.0 AM-Mini 5p 타입 Y형 케이블 사진입니다.

USB 2.0 외장 하드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한 일반 USB 단자와 외장 하드에 연결하기 위한 미니 5핀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단자 사진입니다.

메인 단자(왼쪽)에서 곁가지로 추가 전력을 공급받기 위한 USB(오른쪽)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추가 전력을 위한 단자(오른쪽)는 데이터 라인은 연결되어 있지 않고 전력 라인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y 케이블을 외장 하드에 연결한 사진입니다.

개인적으로 y 케이블을 사용할 때는 전력 추가용 보조 단자를 먼저 연결하고 바로 메인 단자를 연결하거나 컴퓨터에 우선 연결하고 나중에 외장 하드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가능하면 같은 USB 라인에 연결하는 것보다 분리되어 있는 라인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라인의 경우 메인보드에서 전원 공급이 공유되어 있어서 y 케이블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USB 3.0 Y케이블 (AM-MicroB)

 

USB 3.0 AM-MicroB Y 케이블 사진입니다.

USB 3.0의 경우 전력 공급이 상대적으로 여유 있기 때문에 케이블 길이가 길어져서 손실이 생기지 않는 한 y 케이블이 아닌 일반 케이블을 사용해도 대부분 잘 동작을 하는 편입니다.

 

 

MicroB 타입 USB 3.0 단자입니다.

요즘 외장하드는 C 타입과 MicroB 타입 단자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확인하고 구매 해야합니다.

 

 

※ 연장형 Y 케이블(AM-AF)

 

일반 USB 케이블 끝에 연결해서 y형 케이블로 만들어주는 연장형 y 케이블입니다.

일반 USB 암(Female) 단자 1개와 수(Male) 단자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방식은 접점이 하나 늘어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서 위 일체형 y 케이블보다는 좋지 않습니다.

케이블 일체형 방식의 외장 하드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장형 y 케이블도 USB 2.0용과 3.0 용이 따로 있기 때문에 확인 후 구매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