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ATA 케이블 버전별 차이점과 SATA 케이블 구매 시에 소소한 팁입니다.

 

SATA 케이블이 몇 개 필요해서 구매하는 김에 소소하게 SATA 케이블을 선택하는 요령과 저렴한 케이블 구매 방법을 남겨 봅니다.

 

판매되고 있는 SATA 케이블의 상품 정보를 보면 SATA1, SATA2, SATA3 용 같은 버전 구분 문구가 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메인보드의 SATA 단자는 버전이 있지만 SATA 케이블은 따로 버전 구분이 없습니다.

불량이 아닌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SATA 케이블은 모두 6Gb/s를 지원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모든 SATA 버전의 단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케이블 판매 정보에 표시되어 있는 버전은 상술이라고 보면 됩니다.

 

SATA 케이블은 일반 모델과 고급 모델로 구분을 하면 됩니다.

고급 모델은 더 좋은 내부 선재를 사용하고 실드를 강화해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고급 모델과 일반 모델 모두 정상 제품이라면 속도 차이는 오차 범위 안으로 나야 정상입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일반 모델과 고급 모델 간에 큰 차이가 없지만 케이블 길이가 길어지거나 컴퓨터 내부에 노이즈가 발생한다면 고급 케이블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sata-io.org/

SATA의 규격을 만드는 곳인 Serial ATA International Organization의 홈페이지 입니다.

 

SATA 케이블에는 버전이 없지만 SATA 단자는 버전이 존재 합니다.

 

SATA Revision 1.0 (SATA 1.5Gbps)

흔히 SATA1로 불리는 버전입니다.

150MB/s의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SATA Revision 2.0 (SATA 3Gbps)

SATA2로 불리는 버전입니다.

300MB/s의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SATA Revision 3.0 (SATA 6Gbps)

SATA3으로  불리는 버전입니다.

600MB/s의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안전성을 위해 8b/10b 인코딩을 사용하기 때문에 Gbps를 MB/s로 변환할 때 조금 더 낮은 대역폭이 나옵니다.

SATA 인터페이스의 최대 속도는 대역폭보다 낮은 속도가 나옵니다.

 

참고로 Serial ATA International Organization에서는 "SATA Revision 3.0"또는 "SATA 6Gb/s"로 간략하게 언급하는 걸 허용하지만 "SATA III"또는 "SATA 3.0"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sata 케이블 사진입니다.

오른쪽 빨간색이 흔히 볼 수 있는 - 자형 사타 케이블입니다.

왼쪽은 케이블이 라운드 처리된 ㄱ 자형 사타 케이블입니다.

 

 

메인보드의 사타 단자입니다.

메인보드의 사타 단자는 단자별로 버전이 다릅니다.

사진에 오른쪽 2개는 SATA3 단자이고 나머지 4개는 SATA2 단자입니다.

 

 

사타 단자 사진입니다.

대부분의 사타 단자는 문제가 없지만 간혹 단자의 크기가 일반적인 규격보다 커서 메인보드에 인접한 다른 사타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할 때 간섭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니 메인보드의 사타 단자의 간격과 사타 케이블 단자의 크기를 확인해서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걸쇠가 없어도 사용에 지장은 없지만 단단한 고정을 위해서 걸쇠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제가 구매한 SATA 케이블입니다.

저는 고급 케이블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번들로 제공되는 SATA 케이블을 구매했습니다.

컴퓨터 조립 업체에서 조립하고 남은 SATA 케이블을 오픈 마켓이나 다나와 등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수스와 기가바이트 번들 케이블이 많고 모두 최소한의 검증을 통과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잘 동작합니다.

번들 케이블은 ㄱ자 케이블과 -자 케이블을 합쳐서 2개가 기본 세트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SATA 케이블에는 따로 버전이 없고 불량만 아니면 모든 버전의 SATA 단자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검증된 믿을 수 있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후에 SATA 단자의 버전이 더 올라가면 SATA 케이블도 버전이 생길 수 있겠지만 아직은 아니기 때문에 SATA3용 케이블이라고 더 비싸게 파는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