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동 탭 핸들(Tap Handle) 세트를 구매해서 탭 핸들의 소개와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탭 핸들은 금속판에 볼트를 사용하기 위해 나사선이 있는 구멍을 만들 때 용하는 공구로 이때 하는 작업을 탭 작업이라고 합니다.

diy로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사용 중인 나사 홀의 나사선이 뭉개져서 수리를 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을 합니다.

나사 선을 수리할 때는 기존 구멍보다 조금 더 큰 나사 홀을 만들어서 한 치수 큰 나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리를 합니다.

 

전동 드릴에 사용하는 드릴 작업과 탭 작업을 동시에 하는 탭핑 비트(https://honghome.tistory.com/716)도 있지만 숙련된 사용자가 아니라면 작업 중 탭 비트가 부러질 수 있어서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수동 탭을 사용해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탭 작업을 위해서는 탭 비트, 탭 핸들 이외에 드릴과 윤활유가 필요합니다.

드릴로 구멍을 뚫은 다음 탭 비트를 사용해서 홀에 나사선을 깎는 방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제가 구매한 수동 탭 핸들 세트입니다.

알리에서 구매를 해서 벌크 포장 형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포장을 제거한 사진입니다.

T 핸들, 나사 탭 5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 핸들 사진입니다.

제가 구매한 핸들은 래칫 기능이 있는 핸들이라서 가운데 래칫 기능을 조정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비트를 고정할 때는 아랫부분을 돌려 주면 됩니다.

고정 가능 형태는 네모 형태의 생크(자루)를 고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T 핸들 이외에 탭 렌치, 탭 핸들 등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탭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M8, M6, M5, M4, M3 사이즈의 탭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비트입니다.

나사 선의 간격이 볼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볼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위 탭을 사용하면 해당 볼트를 사용할 때 딱 맞게 됩니다.

예를 들어 M3 탭으로 작업을 하면 M3 볼트가 딱 맞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할 탭의 크기는 사용할 볼트의 크기와 나사 선의 간격을 생각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공구 단지나 철물점에 방문해서 실제 사용할 볼트를 보여주고 맞는 탭을 달라고 하면 됩니다.

 

 

※ 나사 탭 피치

M3 : 0.5mm

M4 : 0.7mm

M5 : 0.8mm

M6 : 1.0mm

M8 : 1.25mm

M10 : 1.5mm

M12 : 1.75mm

 

 

탭의 사진입니다.

나사선을 깎을 수 있도록 비트의 모양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탭 작업을 할 때는 꼭 탭 윤활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 탭 윤활유가 없다면 흔히 구할 수 있는 WD-40이라도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탭 작업 방법은 드릴로 뚫은 구멍에 탭 윤활유를 뿌리고 탭 비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내부에 나사선을 깎아주면 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나사선을 깎다가 저항이 심해져서 잘 안돌아 가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탭 비트를 조금 빼준 뒤 다시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깎아주는 작업을 반복하면 됩니다.

필요시 중간에 윤활유를 추가로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작업 중에는 직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작업을 하면 탭 비트가 부러져서 박혀 버릴 수 있으니 꼭 천천히 무리하지 않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

 

 

탭 핸들에 탭을 연결한 사진입니다.

위 상태로 탭 작업을 하면 됩니다.

 

드릴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드릴 비트의 크기를 정해야 하는데 어느 정도 오차가 허용되기 때문에 실제 사용할 볼트를 확인해서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정확한 드릴 심의 크기는 사용할 볼트의 나사 외경에서 나사 피치를 뺀 내부 심과 동일한 지름의 드릴 비트를 사용하면 되지만 실제 딱 맞으면 작업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약간 여유 있게 조금 더 큰 드릴 심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용 드릴 작업 크기

M3 : 2.6mm

M4 : 3.4mm

M5 : 4.3mm

M6 : 5.1mm

M8 : 6.9mm

M10 : 8.7mm

M12 : 10.4mm

 

대략적인 여유가 계산된 드릴 비트의 크기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는 볼트에 따라 안 맞을 수 있으니 꼭 실제 사용할 볼트를 기준으로 드릴 작업을 해야 합니다.

위 드릴 비트의 크기는 참고용으로만 보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