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드디스크의 공진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5.25 베이용 브라켓 소개입니다.

 

하드디스크의 공진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3R 사의 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하노킬)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다른 공진 소음 제거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어서 알리에서 하드디스크 공진 소음 제거용 5.25 브라켓을 구매해 봤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소음은 하드디스크가 동작할 때 돌아가는 모터의 진동이 케이스에 전달돼서 증폭되는 경우와 비슷한 크기와 rpm의 하드디스크를 인접해서 여러 개 사용해서 공진 현상이 발생해서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두 진동과 관련해서 발생하는 소음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외부로 전달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면 소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진동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드디스크를 공중 부양시켜서 진동이 외부로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과 진동을 흡수하는 완충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실제 하드디스크 공진 소음을 제거해 주는 제품은 대부분 위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에 하드 공진 소음을 제거하는 구조물이 있는 경우가 아닌 추가로 외부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3.5인치 하드디스크보다 큰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5.25 베이를 사용합니다.

SSD의 경우 진동이 발생하기 않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제품은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은 벌크 형태의 무지 박스에 들어 있었습니다.

정확한 제품 명은 없었지만 영문 명칭은 'Hard Disk Shock Absorber Bracket'를 사용하는 거 같습니다.

 

 

내부 포장으로 제품이 밀봉되어 있었습니다.

 

 

구성품 사진입니다.

하드디스크 공진 제거 브라켓 본체와 브라켓을 고정하기 위한 나사 8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브라켓에 고정하기 위한 나사는 따로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브라켓은 하드디스크 고정을 위한 가이드가 분리됩니다.

브라켓 본체와 가이드 사이에 실리콘 고무 완충제를 사용해서 진동을 흡수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가이드를 하드디스크에 고정한 사진입니다.

일반 하드디스크용 나사를 사용해서 고정을 하면 됩니다.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2.5 to 3.5 변환 가이드(https://honghome.tistory.com/681)를 사용해서 2.5인치 HDD를 3.5인치로 변경하면 됩니다.

 

 

가이드와 본체를 조립한 사진입니다.

실리콘이 부드럽기 때문에 적당히 당겨주면 쉽게 정해진 위치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위, 아래 완충용 실리콘과 좌, 우 완충용 실리콘을 모두 정위치에 맞춰줍니다.

사용에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리콘 완충 부위의 마감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80mm 팬을 설치할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5.25베이의 위치가 공기 흐름이 좋지 못한 경우 쿨링팬을 사용해서 하드디스크를 쿨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올라갔을 때 내부 간격이 대략 10mm 정도였습니다.

80mm 10t 이하의 팬이 없어서 내부에 팬을 설치할 수 있는지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아슬아슬하게 설치가 가능하거나 실패할 듣 합니다.

실리콘 고무 구조물이 하드디스크를 받쳐줘서 진동을 흡수해 주기 때문에 소음은 줄어듭니다.

전체적인 마감에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지만 알리 직구라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사용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